김무성, 막전막후로 철도파업 철회 이끈 배경은
박기춘 직접 '파트너' 추천하자 철도노조도 수용
소위 구성 합의하고 청와대-새누리당 직접 설득
22일이라는 사상 최장기 철도파업이 30일 극적으로 종지부를 찍게 된 배경에는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이 막전막후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이날 오전 여야와 철도노조간 합의에 따라 상임위 내부에 ‘철도산업발전을 위한 소위원회’ 구성안을 가결했다. 곧이어 철도노조도 “소위 구성을 확인한 뒤 노동조합이 파업철회 및 복귀 절차를 밟을 것”이라며 파업 철회 의사를 밝혔다.
이처럼 22일이라는 기간 동안 정부와 노조가 격한 대치를 이루며 진행된 파업이 한순간에 극적인 타협을 이뤄낸 중심에는 김 의원이 있었다.
여야 양측의 말을 종합해보면 국토위 소속의 김 의원은 지난 29일 박기춘 민주당 사무총장으로부터 연락을 받고, 이날 오후 9시 전격회동을 가졌다.
박 사무총장은 30일 긴급 의원총회에서 “김한길 대표가 나에게 ‘원내대표를 할 때 협상을 잘했으니 철도파업에도 적극 나서 풀어보라’고 했다”면서 “국토위에서 최고 중진이 김 의원인데 그 분이라면 당과 정부를 설득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미 지난 2010년 김 의원이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원내대표로, 박 사무총장이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로서 협상 테이블에 마주할 기회가 많이 있었던 점도 한몫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사에 진입했던 철도 노조 간부들도 박 사무총장이 ‘파업철회-소위구성’ 합의 담보를 위한 여당측의 신뢰할 만한 인물로 김 의원을 추천하자 별다른 이견 없이 수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김 의원과 박 사무총장은 2시간 이상의 논의 끝에 ‘국토위 산하에 철도산업발전 등 현안을 다룰 소위원회를 구성하고 이를 지원할 정책자문협의회를 구성한다. 철도노조는 소위를 구성하는 즉시 파업을 철회한다’는 안을 마련했다.
문제는 청와대와 새누리당을 설득하는 일이었다. 특히 그동안 파업에 강경대응 입장을 보인 정부를 설득하는 게 난제로 꼽혔지만 김 의원은 결국 설득에 성공했다. 그는 “모든 것을 당 지도부와 면밀히 상의해 허락을 받았다”며 “밟아야 할 절차를 다 밟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다만 ‘청와대와 협상 시작부터 연락을 했는가’라는 질문에는 “아니다. 이건 국회에서 할 일”이라고 일축했다.
김 의원은 여야 지도부간 구두합의를 이끌어낸 뒤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의 서명을 요구했다. 이에 김 의원과 박 사무총장은 30일 새벽 1시에 곧바로 민주노총 사무실로 자리를 이동, 결국 이날 새벽 2시30분께 합의문에 서명을 이끌어냈다.
같은 날 오전 9시 새누리당은 최고위원회에서, 민주당은 의원총회에서 각각 중재안을 인준했다. 2시간 뒤인 오전 11시 30분께 여야는 국토위 전체회의를 갖고 소위원회 구성을 의결했으며, 철도노조도 소위원회 구성이 확정되면 즉각 파업을 철회하기로 약속했다.
결국 사상 최장기간이라는 기록을 세운 이번 철도파업은 김 의원과 박 사무총장이 회동한 직후 딱 5시간여 만에 그 대장정의 막을 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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