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2007년 노조 백기투항시킨 이철 지금은 노조편?


입력 2013.12.27 11:23 수정 2013.12.27 11:32        김지영 기자

당시 "파업 종식 위해 단호 대처" 200여명 직위해제

지금은 "2006년은 불법파업, 지금은 합법파업"

지난 2006년 10월 16일 오전 철도노조해고자원직복직투쟁위원회 회원들이 용산역 광장에서 철도공사의 복직합의 이행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바닥에 "노사관계 파탄내는 이철 사장 각성하라"는 문구가 쓰여진 피켓이 보인다. ⓒ연합뉴스
지난 2006년 철도파업 당시 파업에 참가한 노조원 2200여명을 직위해제하는 등 강경대응으로 맞섰던 이철 전 철도공사 사장이 현재 진행 중인 철도파업을 공개적으로 지지하고 나서 물의를 빚고 있다.

이 전 사장은 최근 각 언론사와 인터뷰를 통해 “민영화 아니라는 정부 말은 정말 억지다”라며 “민영화를 반대하는 것은 파업의 목적으로 정당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7일에는 파업을 앞둔 철도노조에 “(파업을) 도울 수 있는 길이 있다면 말해 달라”면서 철도노조에 후원금을 보낸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됐다.

그는 또 26일 CBS 라디오와 인터뷰에서 “물론 물리적 힘이 정부 측이 (노조를) 압도를 하고 있으니까 (정부가) 진압을 선택한다면 그 진압은 가능은 할 것이다. 그런데 그 결과는 참담할 것이다. 잠시 승리는 가능할지 몰라도 결과는 아주 참담할 거라고 생각한다”며 파업에 대한 정부의 강경대응을 비판했다.

하지만 이 전 사장은 현직에 있던 2006년 철도노조가 파업을 벌였을 때 노조 간부 등 파업 주동자와 업무에 복귀하지 않은 노조원 2200여명에 대해 무더기 직위해제 조치를 내렸던 당사자다. 당시 이 전 사장은 “불법 행위에 대해 적당히 타협하거나 양보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2006년 파업은 불법파업, 현재 파업은 합법파업이란 것이 이 전 사장의 주장이다.

앞서 철도노조는 2006년 2월 △철도 상업화 철회와 공공성 강화 △해고자 복직 △인력충원과 구조조정 중단 △연금 불이익 보전 △비정규직 차별 철폐와 외주화 철회를 요구하며 파업을 벌였고, 이 전 사장은 마지막 협상이 결렬된 다음날인 3월 2일 철도공사 서울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특히 이 전 사장은 철도노조에 대해 “조기 강경대응 방침을 정함으로써 더 이상 불법파업의 선례를 남기지 않는다는 목적으로 이같이 결정했다”며 “이번 파업을 주동한 이들에 대한 민·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것도 고려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하루 전에도 대국민 사과문을 통해 “철도노조의 핵심 요구사항 대부분이 정책적 차원에서 해결될 사안이었기 때문에 개별 공기업이 해결책을 제시하기가 불가능했던 점은 지금도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불법파업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조처할 수밖에 없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2007년 철도노조가 △임금 5% 인상 △철도해고자 복직 △KTX 여승무원 직접 고용 △구조조정 철회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예고했을 때도 이 전 사장은 강경대응으로 응수했다.

그는 11월 5일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철도노조가 부당한 요구를 내세워 파업을 단행할 경우 파렴치한 불법으로 규정하고, 원칙에 따라 엄중 대처할 것”이라며 “수능시험을 사흘 앞둔 12일 철도노조가 파업을 강행한다면 이는 국민과 수험생을 볼모로 한 명분 없는 정치파업”라고 비판했다.

또 “파업에 돌입하면 과거 때처럼 조기복귀 등 감정에 호소하지 않겠다”며 “파업을 아예 종식시키기 위해서라도 단호히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이 전 사장의 이 같은 강경한 입장에 노조는 결국 파업을 유보하며 백기투항을 택했다.

김지영 기자 (j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지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