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밴사와 카드사 이권다툼 점입가경, 가맹점은 죽어라...?


입력 2013.10.29 14:23 수정 2013.10.29 14:45        윤정선 기자

밴(VAN)사 대 카드사 갈등…공공밴과 공공카드사 갈등으로 '불장난'

한국신용카드VAN협회는 28일 "밴시장 구조 개선방안에서 밴 업계가 철저히 배제되었다"며 "KDI 안은 밴 업계를 배제한 채 일방적으로 진행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자료사진) ⓒ연합뉴스

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를 둘러싼 밴(VAN)사와 카드사의 대립이 예사롭지 않다.

29일 한국신용카드VAN협회는 "밴시장 구조 개선방안에서 밴 업계가 철저히 배제되었다"며 "한국개발연구원(KDI)안은 밴 업계를 배제한 일방적인 것"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여신금융협회는 밴시장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KDI에 연구 용역을 의뢰 한 바 있다.
KDI는 '밴사가 240만개 가맹점과 개별적으로 수수료 계약을 체결하면, 시장경제 원리에 따라 자연스럽게 가맹점 수수료도 인하된다'는 내용의 결과물을 내놓았다.

밴 협회는 KDI 안에 대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240만개 카드 가맹점과 개별적으로 수수료 계약을 체결할 수 없을뿐더러,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을 발생시킨다는 이유에서다.

이날 밴 협회는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공공밴'에 대해서도 '공공카드사'로 정면 대응했다.

공공 카드사란 지불결제에 필요한 최소한의 비용만 지출해, 낮은 가맹점 수수료로 카드 사업을 영위하는 카드사를 뜻한다.

밴 협회 관계자는 "가맹점 수수료 인하를 위해 정말로 필요한 것은 '공공밴'이 아니라 '공공카드사'다"면서 "공공카드사로 카드사 지출에 대부분을 차지하는 마케팅 비용을 줄인다면 가맹점 수수료를 낮출 수 있다"고 각을 세웠다.

즉, 밴사의 불건전한 리베이트 관행이 가맹점 수수료 인상을 야기했다는 목소리에 대해 카드사의 과도한 마케팅 비용을 언급하며 맞불을 놓은 셈이다.

밴 협회 관계자는 "여신협회나 KDI가 밴사와 40여회에 걸쳐 의견을 교환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실제 4개월 간 3차례의 비공식적 만남이 전부였다"고 폭로했다.

윤정선 기자 (wowjota@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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