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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운행 '시민이 암행평가'…용인특례시, '버스고고 시민평가단' 100명 위촉


입력 2025.03.27 15:31 수정 2025.03.27 15:31        유진상 기자 (yjs@dailian.co.kr)

이상일 시장 "안전한 운행, 친절한 서비스, 교통법규 준수는 신뢰의 핵심"

ⓒ용인시 제공

용인특례시는 지난 26일 시청 컨벤션홀에서 제3기 '버스고고 시민평가단' 발대식을 열고, 대중교통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한 시민참여 시스템을 본격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위촉된 100명의 시민평가단은 용인시가 준공영제로 운영하는 120개 노선과 232대의 버스에 대한 차량 청결, 운행 안정성, 기사 친절도 등을 암행 평가하는 역할을 한다. 시는 버스 운영에 대한 평가단의 제안을 수렴해 교통정책 수립이나 준공영제 버스 운영에 반영할 예정이다.


이상일 시장은 이날 발대식에서 시민평가단 대표 10명에게 직접 위촉장을 전달하며 적극적이고 활발한 활동을 당부했다.


이 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대중교통 문제는 시민들과의 간담회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민원이고 시도 시민 불편을 덜어드리기 위해 예산을 투입하며 노력하고 있다"며 "올해는 마을버스, 시내버스 운수종사자들의 처우를 개선해서 버스 운행률을 20% 가량 개선하기 위해 시가 처우개선에 필요한 예산을 올해 책정해 투입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이어 "도로망 뿐 아니라 대중교통망이 지역별로 불균형하게 형성돼 있고, 일부 마을버스는 배차 간격이 길어 시민들이 불편을 겪는 곳도 적지 않은데 버스 운전기사 수급난을 해소하는 노력 등을 통해 배차 간격을 줄이는 활동을 꾸준히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특히 "안전한 운행, 친절한 서비스, 교통법규 준수도 대중교통 신뢰 회복의 핵심 요소"라며 "여러분들이 직접 버스를 타서 이런 점들을 점검하고 개선을 위한 제안을 해주시는 활동을 하는 데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하며, 여러분의 노력이 대중교통의 질적 향상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버스고고 시민평가단은 올해 12월까지 활동하며, 처인구 43명, 기흥구 43명, 수지구 14명이 1인당 3~4개 노선을 맡아 평가를 하게 된다. 시는 평가 결과를 운수업체의 성과 이윤 산정과 한정 면허 평가 기준에 반영해 실질적인 서비스 개선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평가단 대표로 선서한 이상준 씨는 "매일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용인시민으로서 서민의 발이 되는 버스를 직접 평가하는 평가단이 되어 뿌듯하고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앞으로 용인시가 시민들의 개선 제안사항을 잘 반영해 더 나은 용인 대중교통을 만들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유진상 기자 (yjs@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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