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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청 이어 TV도 진격하는 中...'사면초가' 韓 가전


입력 2024.08.18 06:00 수정 2024.08.18 09:05        임채현 기자 (hyun0796@dailian.co.kr)

가전 시장에서 중국산 보폭 넓어져

로봇청소기는 이미 우위, TV도 추격

출하량 기준, TCL 이미 글로벌 2위

TCL이 CES 2024에서 선보인 QD-미니 LED TV.ⓒ임채현 기자

가전 시장에서 중국산과 국산의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가운데, 중국의 보폭이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로봇청소기 시장의 경우 중국 기업들이 확고히 우위를 점한 상태이고, 삼성·LG전자가 꽉 쥐고 있던 글로벌 TV 시장에서도 심상치 않은 기운이 감지되는 모습이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TCL은 올해 상반기 출하량이 전년 동기 대비 9.2% 급증한 1252만대를 기록했다. 주력 제품 라인업인 퀀텀닷(QD) TV, 미니 LED TV 등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4.4%, 122.4% 성장한 덕분이다.


미니 LED TV는 백라이트(광원) 주변에 100~200마이크로미터(1㎛=100만 분의 1m) 크기의 LED를 촘촘하게 넣은 LCD(액정표시장치) 기반 TV다. 기존 LCD TV에 비해 더 풍성한 색과 명암을 표현할 수 있어 프리미엄 LCD TV로 분류된다.


미니 LED TV는 TCL이 지난 2019년 가장 먼저 선보인 후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판매되고 있다. 국내에선 삼성전자가 QLED, LG전자가 QNED라는 이름으로 판매하고 있지만, 중국의 LCD 저가 공세에 밀려 대형 LCD 사업을 대거 정리한 국내 디스플레이 업체들보다 중국 세트업체들이 가격 우위에 서 있는 상태다.


아울러 그간 중저가형을 표방했던 중국 기업들이 최근 프리미엄 전략을 취하면서 TV 시장 지형도도 바뀌고 있는 모습이다. 그간은 글로벌 시장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나란히 시장 1~2위를 차지했으나, 현재는 TCL이 출하량 기준에서 LG전자를 끌어내리고 글로벌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출하량 기준 TCL의 올해 1분기 세계 시장 점유율은 12.6%로 11.9%였던 전년 동기 대비 0.7%p 상승했다. 삼성이 같은 기간 20.3%에서 18.8%로 내려앉은 점, LG전자가 11.7%에서 11.8%로 근소하게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가파른 상승 추세로 볼 수 있다.


아울러 매출 점유율도 크게 올랐다. 올 1분기 TCL의 매출 기준 점유율은 11.6%로 9.8%였던 전년 동기 대비 1.8%p 상승했다. 출하량 기준보다 매출 기준이 높다는 점을 감안할 때 단가가 높은 제품을 많이 팔았다는 결론을 유추할 수 있다. 반면 같은 기간 삼성(31.9%→29.3%)과 LG(17.0%→16.7%)의 매출 기준 점유율은 하락했다.


TCL은 지난해 한국법인을 설립하고 한국시장에도 출사표를 던진 상태다. 앞서 쿠팡이 지난 2022년 수입해 판매할 당시, 미니LED TV 였던 'C845' 시리즈는 전 제품이 '가성비템'으로 소문나며 5분 내 품절을 일으킨 바 있다.


이처럼 TCL이 미니 LED를 필두로 하이엔드 TV 시장에서의 비중을 늘리자, 삼성전자와 LG전자는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에 AI(인공지능) 기능 등 TV 소프트웨어로 대응하겠다는 전략이다. 다만 TCL 역시 자사 제품을 '스마트 스크린'으로 칭하고 기술 개발에 지난 6년간 11.4조를 투입한만큼 추격 고삐를 죌 것이란 관측이다.

임채현 기자 (hyun0796@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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