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인플레이션의 국내 전가와 시사점’
“해외 물가 상승 환율보다 영향 커”
우리나라 무역상대국 37개국의 생산자물가가 이번 분기에 1%포인트(p)씩 상승하면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0.24%p 높아진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14일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의 ‘글로벌 인플레이션의 국내 전가와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중국, 일본 등 우리나라 무역상대국 37개국의 생산자물가지수(PPI)가 각각 1%p씩 높아질 경우 국내 소비자 물가에는 0.24%p의 상승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됐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중국의 PPI 상승률이 1%p 상승할 때 같은 분기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0.07%p 올랐다. 같은 경우 미국과 일본은 국내 소비자물가상승률을 각각 0.04%p, 0.03%p 끌어올렸다.
이는 지난해 수입액 비중이 중국(30%), 미국(16%), 일본(12%) 등의 순으로 큰 결과다.
KIEP는 “수입물가 품목 중 공산품의 가격 상승이 소비자물가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가장 크고 전체 수입물가지수 상승에 영향을 많이 받는 소비자물가 품목은 농산물 및 석유류와 공업제품”이라면서 “품목별 수입물가 상승이 생산자물가 및 소비자물가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대부분 3개월 이내에 반영되고 늦으면 8개월까지 전가효과가 나타난다”고 분석했다.
다만, 물가 상승이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에 전가되는 단기(3개월) 효과와 장기(2년) 효과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환율 상승(원화가치 하락)이 소비자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보면, 다른 나라의 통화가치가 1%p 상승할 때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단기(3개월)로 0.04%p, 장기(2년)로 0.07%p 각각 오를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에 환율 상승보다는 해외 물가 상승의 영향이 더 큰 셈이다.
KIEP는 “최근 가격이 급등한 수입 광산품 품목은 국내 공업제품 가격으로 전가하는 효과가 크고, 이는 국내 근원물가 상승 가능성을 시사한다”며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에 에너지뿐만 아니라 근원물가의 기여도가 증가하고 있어 해외물가 상승 압력이 지속될 경우 국내 인플레이션이 장기화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응방안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보고서는 “원자재 중심의 수입가격 상승, 주요국의 통화정책 기조 전환 등으로 인해 해외물가 상승이 국내로 전가되는 효과가 바뀔 수 있다”며 “최근 글로벌 인플레이션 동향을 살펴볼 때 해외물가 전가효과가 증대 또는 감소할 수 있는 요인이 혼재돼 있으므로 해외물가 동향을 지속해서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