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콘텐츠 근간은 한국영화
코로나19 지속적인 방역강화, 피해로 이어져
한국상영관협회가 정부에게 한국영화 개봉 지원책 마련을 다시 한 번 촉구했다.
한국상영관협회는 24일 공식입장을 통해 정부에 "한국 영화 개봉 지원책을 마련해 달라"고 요구하며 "그동안 코로나19 인한 경영난을 여러 번 토로하고 영화산업의 생존을 위한 지원책을 마련해달라고 호소했으나 명확한 답변을 받지 못했다"고 전했다.
이어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한국 영화산업의 생존과 K-콘텐츠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 지금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골든 타임이다"라고 강조했다.
한국상영관협회는 ‘오징어 게임’이나 ‘DP’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K-콘텐츠들은 영화인들의 손에서 만들어 졌고, 우수한 영화 인재들은 영화관이라는 텃밭을 통해 성장해 올 수 있었다며 한국 콘텐츠의 근간은 한국영화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현재와 같은 영화의 개봉 연기는 한국 영화산업에 악순환을 가져오고, 영화계를 넘어 K-콘텐츠 생태계까지 무너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한 한국상영관협회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방역지침을 준수해 운영했지만, 정부의 지속적인 방역지침 강화로 매출 손실을 입었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영화관은 코로나19 이후 무너진 한국 영화계의 붕괴를 막고자,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지침 기준보다 강화하여 영화관을 운영해 왔다. 2021년에는 대작 한국영화('모가디슈', '싱크홀') 개봉지원을 위해 총 제작비의 50%에 해당하는 약 200억원, 입장 관객 당 1천원에서 2천원의 인센티브로 총 75억원을 지원하는 등 자구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영화관의 수익을 제작사, 배급사에 지급하는 자발적인 지원 사업을 시행하였으나 코로나19의 지속적인 상황과 맞물려 영업시간 제한 및 취식금지 등 방역지침 강화에 따른 추가 매출 손실액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이라고 밝혔다.
한국상영관협회에 따르면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 국내 한국영화 점유율은 평균 50% 수준을 꾸준히 유지해왔으나, 2021년 한국영화 점유율은 30.1%로 2019년 대비 20.9%로 감소하였다. 2022년에도 할리우드 영화는 주요 작품의 개봉일정을 확정하며 시장 선점을 하고 있는 반면, 국내 영화 시장은 현재도 한국영화의 개봉 연기 및 취소가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이미 제작이 완료된 수많은 한국 영화 작품들이 개봉일을 확정 짓지 못함에 따라, 2022년 한국 영화산업의 회복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다.
마지막으로 한국상영관협회는 '해적: 도깨비 깃발'과 '킹메이커'이 개봉을 앞두고 있고 '특송'이 고군분투 하고 있지만 영화 시장의 숨통을 틔어 줄 개봉 예정 한국 영화가 없는 상황이라며 "한국 영화의 생존을 위한 골든 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한 정부의 개봉 지원 정책이 필요할 때"라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