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이재명, 유한기·김문기 사망 검찰 탓…"대장동? 날 의심할 이유 없어"


입력 2022.01.07 03:56 수정 2022.01.07 09:26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ㄷ)

"검찰 무리한 수사로 극단적 선택 가능성"

대장동 본질? "공공개발한 내가 미운 것"

"개발이익 70% 환수한 날 왜 의심하나"

"국민의힘 특검안 받을 수 없는 조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6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행정학회 주최 대통령선거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대장동 게이트’ 수사 선상에 있던 성남도시개발공사 전현직 임직원 2명이 극단적 선택을 한 원인으로 검찰의 “무리한 수사”를 꼽았다.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서는 “공공이익 환수를 방해하고 저지한 게 국민의힘”이라며 기존의 주장을 되풀이했다.


6일 MBC ‘100분 토론’에 출연한 이 후보는 “특수부 수사 스타일이 목표를 정하고 부합하는 증거는 만들고 배치되는 증거는 배제한다. 어느 순간 나는 아닌데 증거가 다 내가 죄를 지었다고 나오면 멘붕에 빠지는데 그럴 가능성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정말 죄를 지은 사람은 드러나면 오히려 시원해한다. (반대로) 아닌데 모든 증거가 자기를 가리키면 어떻겠느냐”며 “(검찰의) 너무 무리한 수사가 (극단적 선택의) 원인일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윤석열 후보에게 수사를 받은 사람 5명이 극단적 선택을 하는 특이한 사례가 있는데, 그런 점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고도 말했다.


대장동 관련 의구심이 끊이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는 “워낙 이해관계가 큰일에 제가 외면하지 않고 개입했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인허가권을 가지고 소수 민간업자에게 천문학적인 불로소득을 몰아준 사건이라는 야권의 인식과는 차이가 큰 대목이다.


이 후보는 “LH가 공공개발을 하는데 국민의힘 측이 뇌물을 받고 포기시켰다. 그 사이 민간업자들이 저축은행에서 돈을 빌려 땅을 다 샀고, (자금원인) 부정대출을 봐줬다고 의심받는 분이 윤석열”이라며 “제가 시장이 돼서 공공개발을 하겠다고 하니 얼마나 미웠겠느냐”고 반문했다.


또한 “공공이익 환수를 방해하고 저지한 게 국민의힘이고, 국민의힘 관계자들이 50억 100억을 받지 않았나. 왜 나를 의심하느냐”며 “(개발이익의) 70%를 환수하도록 했고, 허가해 준 뒤 1,100억원을 추가 부담시켰다. 인허가권을 행사하며 더 받으면 무효라는 판결이 있어 소송하지 않는다는 각서를 받아 가며 환수했는데 의심할 이유는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다만 이 후보는 “저 사람이 막아서 100% 환수를 못했다고 하는 것은 변명”이라며 “국민이 소외감과 박탈감을 느끼셨다면 죄송하다”고 도의적 수준에서 사의를 표했다.


나아가 국민의힘에서 요구하는 ‘특검’은 받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대장동 의혹에 더해 부산저축은행 불법대출 부실수사, 이명박 정부 당시 LH 공공개발 포기 압박, 화천대유 종잣돈 등 관련된 모든 사안을 특검 수사에 포함해야 한다는 입장인데, 같은 맥락이다.


이 후보는 “특검, 국정조사, 국정감사 다 하자. 지금도 검찰이 이상한 자료를 흘리며 이상한 사람을 만들고 있는데 빨리했으면 좋겠다”면서도 “대신 나만 하지 말고 관련된 것을 다 하자(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특검을 공정하게 임명해야지 야당이 임명하는 사람으로 나와 관계된 부분만 수사하자고 하는 것이 말이 되느냐”며 “이건 특검을 안 하겠다는 것이고, 받아들일 수 없는 불가능한 조건”이라고 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정계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3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정의파 2022.01.07  11:43
    윤석열은 중죄인 이재명하고 
    "어찌 토론을 할 수 있갰느냐 같지 않다라고" 하니..... 
     본인은 깨끗한 척 하는데 인터넷 들어가니 
    윤석열의 수십건의 비리가 있더라
    https://www.youtube.com/watch?v=yRp7Xbzqpkc
    0
    1
  • 정의파 2022.01.07  11:31
    윤석열은 정말 뻔뻔 무식하고 야비한 대선 후보자다 
    이런 자가 어찌 나라를 다스린다고 하는지 
    조국을 악랄하게 수사해서 
    아내 정경심교수를 표창장 하나에 4년형 감방에 가두었는데
    건희 수십건 위조이력서에 대해 
    윤석열은 국민과 더블어 조국에게 미안한 감을 
    느끼지 못하는 것 같다
    
    
    0
    1
  • 뭉치02 2022.01.07  09:24
    참으로 뻔뻔한 개자식이다,인간이기를포기한자,이런게대통령후보자라는게 해외토픽감이다.
    1
    0
3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