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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도 출입명부 의무화 추진, 업계 "공감은 하지만…"


입력 2021.07.22 07:55 수정 2021.07.21 15:30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움츠러든 소비심리에 온라인 급성장까지 위협 요소 많아

국내 백화점 약 70개, QR기기 및 인력 비용 부담 상당

집단감염으로 임시휴점했던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의 영업이 재개된 지난 13일 서울 강남구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에서 고객들이 QR코드 체크와 체온측정 후 입장하고 있다.ⓒ뉴시스

정부가 이달 말부터 백화점 출입명부 관리 의무화를 추진키로 하면서 업계도 비상이 걸렸다.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정부의 방역조치에는 공감한다는 입장이지만, 이에 따른 인력과 비용 부담은 물론 매출 회복의 발판마저 잃어버릴 수 있다는 불안감이 큰 상황이다.


정부는 최근 백화점에서 발생한 집단감염을 계기로 출입명부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지난 20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백화점 등 대형유통매장 출입명부 관리 강화방안’을 보고받았다.


백화점은 출입구가 많아 유동인구의 출입관리가 어렵다는 이유로 출입명부 관리가 의무 사항은 아니다.


하지만 최근 수도권을 비롯해 주요 지역 백화점에서 잇따라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백화점에 대한 방역조치를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계속돼 왔다.


정부는 현재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에서 시범운영하고 있는 QR코드 체크인 등의 상황을 모니터링한 뒤 다음 주 중 적용대상과 방법 등 구체적인 방역수칙을 마련할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정부의 조치에 기본적으로 공감한다는 입장이지만 내심 우려도 큰 상황이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거리두기 조치가 4단계로 격상되면서 유동인구가 줄어든 상황에서 방역조치까지 강화될 경우 온라인 쇼핑에 소비자들을 빼앗길 수 있다는 걱정 때문이다.


백화점 업계 한 관계자는 “감염 우려가 높아지다 보니 소비자들이 외출을 자제하고, 밖에서 쓰는 돈도 줄게 된다. 반면 집에 있는 시간이 늘면서 온라인 쇼핑에 대한 지출이 커질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올 상반기 업계에서는 명품을 중심으로 상승세를 타면서 하반기 매출 회복에 대한 핑크빛 전망이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이달 12일부터 거리두기 4단계가 시행되면서 전주에 비해 백화점 3사 모두 매출이 두 자릿 수 감소했다.


그간 매출 회복의 효자 노릇을 했던 명품을 비롯해 다른 상품군에 비해 마진율이 높은 패션, 잡화 등 상품이 부진을 겪으면서 매출과 수익성 모두 상반기 수준을 유지하기 어려울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QR코드 등 출입명부 관리 의무화에 따른 인력과 비용 문제도 부담이다. 부진을 겪는 상황에서 지출은 더욱 늘게 되는 셈이다.


시범적용 중인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의 경우 지하주차장을 포함한 13곳의 출입구 모두에서 QR체크인을 운영하고 있다. 출입구 한 곳 마다 4~6대의 기기를 설치하고 이를 관리할 인력도 1~2명씩 배치했다.


유동인구가 많은 곳인 만큼 방문객들이 한 번에 몰릴 경우 혼잡을 피하기 위해서다.


업계 한 관계자는 “QR기기나 관리인력 비용을 밝히긴 곤란하지만 백화점마다 출입구가 많은 데다 국내 백화점 수가 약 70개인 점을 감안하면 비용 부담도 상당할 수 밖에 없다”며 “고객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쇼핑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방역 강화에 투자하는 것은 맞지만 상황이 언제 끝날지 모르니 걱정이 되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4차 대유행이 시작되면서 7~8월 휴가철 대목은 물론 추석 연휴 성수기까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코로나 상황이 안정된다고 해도 소비심리 회복이 더디면 백화점으로서는 매출 회복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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