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손해율 악화…하반기 보험료 인상 가닥
업계 자구책 마련 고심…5% 인상 불가피
1분기 손해율 기반 추나 급여화 등 분석
업계 자구책 마련 고심…5% 인상 불가피
1분기 손해율 기반 추나 급여화 등 분석
자동차보험 손해율 악화로 손해보험사의 수익률이 악화하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보험료 인상은 오는 하반기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손보사 업계는 인상 요인을 최소화 하기 위해 자구책 마련에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보험료 5% 인상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올해 1월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88.1%다.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지난 2015년 87.7%로 정점을 찍은 뒤 2016년 83%, 2017년 80.9%로 떨어진 뒤 작년 85.9% 를 기록하며 다시 상승하고 있다.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악화한 이유는 한방보험금 증가와 정비수가 상승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지난해 자동차보험 진료비는 1조9762억원으로 이중 한방진료비는 7308억원으로 전년에 비해 29.8%나 증가했다.
지난해 6월 평균 2.9% 인상된 정비요금도 보험료에 반영되지 않았다. 손보업계는 정비수가 인상 이후 보험료를 2.7% 올렸지만 정비수가 상승 미반영분이 있어 추가 인상을 계획하고 있다.
지난 2월 대법원이 육체노동 정년을 기존 60세에서 65세로 5년 연장한 것도 자동차보험료 인상 요인이다. 육체노동 정년이 늘어나면 연간 1250억원의 보험금이 추가로 발생해 1% 이상 보험료 상승 요인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한방 추나요법 건강보험 적용도 부담이다. 앞으로 근골격계 질환을 가진 국민은 단순·복잡·특수 등 추나 기법에 따라 1만~3만원을 본인부담하고 진료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자동차보험에서 지급하는 보험금이 최고 1400억원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손보사는 당장 보험료를 올리기 보다는 1분기 손해율을 기반으로 육체노동 정년 연장, 추나요법 건강보험 적용 등의 영향을 분석해 하반기 인상을 논의 중이다. 아울러 업계 자구책 마련을 위해 고심하고 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도 자동차보험료 인상의 불가피한 점을 인정하면서 손보업계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최 위원장은 지난달 28일 국회 정무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자동차보험료 인상 요인이 발생하는데 억누르는 것은 한계가 있다. 시장원리에 따라 인상요인을 적정하게 반영되도록 하는게 중요하다"며 "보험금 누수를 방지하고 과잉진료 억제 등 자동차보험료 인상 요인을 최대한 억제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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