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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신라, 글로벌 공항면세점 강자로 부상


입력 2017.11.07 08:38 수정 2017.11.07 08:46        김유연 기자

싱가포르 창이국제공항 제4터미널서 화장품·향수 매장 운영 시작

신라면세점, 싱가포르 창이공항 T4 오픈.ⓒ신라면세점

호텔신라가 운영하는 신라면세점은 지난 10월 말 새로 오픈한 창이국제공항 제4터미널에서도 화장품·향수 매장 운영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면서 글로벌 공항면세점 운영 능력을 강화하고 있다.

호텔신라는 2013년 싱가포르 창이국제공항을 시작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면세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하고 있다. 그 결과, 인천국제공항, 싱가포르 창이국제공항, 마카오국제공항과 연내 오픈 예정인 홍콩 첵랍콕 국제공항까지 아시아 주요 공항의 면세점 운영을 맡으며 공항면세점 운영에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과 홍콩 첵랍콕 국제공항까지 본격적으로 영업을 하는 내년에는 화장품·향수 분야 세계 최대규모의 공항 면세점이 될 것이 유력시 된다.

싱가포르 창이국제공항 제4터미널이 오픈되면서 신라면세점이 창이국제공항 단일 공항에서만
운영하는 화장품·향수 및 패션 매장이 총 23개로 늘어났으며, 전체 매장 규모는 약 8000㎡(약 2420평)에 달하게 됐다. 이는 국내 기업이 해외에서 운영하는 면세사업권 중에서 가장 큰 규모에 해당한다.

창이국제공항은 세계 최고 공항 자리를 놓고 매해 인천국제공항과 치열한 순위 다툼을 하는 국제공항이다. 터미널이 4개로 늘어나면서 창이국제공항의 연간 여객 수용 능력은 총 8200만 명으로 늘어날 예정이다.

신라면세점이 창이국제공항 제4터미널에서 운영하는 화장품·향수 매장은 총 4구역으로, 한국 국산 브랜드 16개를 포함한 117개 브랜드로 구성돼 있다.

제4터미널에서는 총 9개의 항공사가 운영될 예정이다. 현재 대한항공, 캐세이퍼시픽항공, 베트남항공, 에어아시아, 세부항공, 춘추항공 등 6개의 항공사가 제4터미널을 이용하고 있어 한국, 동남아, 중국 고객들이 주요 고객이다.

호텔신라는 30여년간 쌓아 온 면세점 운영능력과 노하우를 발판 삼아 해외 면세사업 확장을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2013년부터 창이국제공항 면세점, 마카오 국제공항 등 공항면세점을 중심으로 해외면세점 운영을 시작한 이후 지난해 11월 태국 푸껫 시내면세점과 올해 4월 일본 도쿄 시내면세점을 차례로 오픈하면서 해외 시내면세점으로도 진출했다. 공항면세점과 시내면세점으로 해외 면세사업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면서 사업 안정성을 높이고 글로벌 업체로서의 구매력과 면세점 운영 역량을 더욱 키우고 있는 것이다.

호텔신라는 지난 4월 홍콩 첵랍콕 국제공항과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사업권을 연이어 획득하면서 세계 최초로 아시아 3대 국제공항에서 화장품·향수 매장을 동시에 운영하는 세계 유일의 면세사업자가 됐다.

지난해 호텔신라의 해외 매출은 5000억 원 규모로 국내 면세점 사업자 중에서는 가장 많은 해외 매출 실적을 올리고 있다. 올해 말 홍콩 첵랍콕 국제공항 면세점이 개장하면 국내 면세업체 중에서는 처음으로 연간 해외 매출 1조 원 시대를 열 것으로 기대된다.




김유연 기자 (yy9088@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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