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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작용 논란' 릴리안 생리대, 저소득층에 지급한 서울시도 '곤혹'


입력 2017.08.25 15:33 수정 2017.08.25 15:35        박진여 기자

정부-지자체, 저소득층 지원 생리대 3분의 1이 릴리안…교환·환불 방침

식약처 조사 결과 따라 필요시 추가 조치 시행…정부-지자체 '예의주시'

최근 '릴리안 생리대'를 사용하고 생리불순 등을 겪었다는 부작용 사례가 쏟아지며 논란이 일파만파 확산되는 가운데, 이를 저소득층에 지원한 서울시도 난감한 처지에 몰렸다.(자료사진) 릴리안 등 생리대 피해자 집단소송 카페 화면 캡처

정부-지자체, 저소득층 지원 생리대 3분의 1이 릴리안…교환·환불 방침
식약처 조사 결과 따라 필요시 추가 조치 시행…정부-지자체 '예의주시'


최근 '릴리안 생리대'를 사용하고 생리불순 등을 겪었다는 부작용 사례가 쏟아지며 논란이 일파만파 확산되는 가운데, 이를 저소득층에 지원한 서울시도 난감한 처지에 몰렸다.

서울시는 지난해 9월 적십자사를 통해 '깨끗한나라'로부터 릴리안 생리대를 월 8만 개씩 12개월간 받기로 하는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지원받은 생리대는 9월부터 넉 달간 총 30여 만개로, 자치구 종합사회복지관 93곳과 여성 폭력 피해자 보호 시설 등 50곳에 지급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서울시는 정부 방침에 따라 각 자치구 보건소에서 생리대를 지원하는 사업도 진행 중으로 생리대 유해성 논란의 연장선에 놓였다. 전국 지자체들은 지난해 9월 예산 60억여 원을 들여 만 11~18세 저소득층 여성 청소년을 대상으로 생리대 지원사업을 전개했다.

이에 따라 지자체는 지난해에만 7만여 명분의 릴리안 생리대를 제공했으며, 이는 전체 지급량의 3분의 1 수준이다. 현재 정부로부터 교환·환불 지침이 내려갔지만, 지자체 차원에서 급격한 지원 중단·회수조치는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서울시는 이번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깔창 생리대' 등 저소득층 청소녀의 생리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이번 생리대 부작용 논란이 터지면서 당황스럽다"고 입장을 전했다. 현재 진행 중인 자치구 생리대 지원사업과 관련해서는 "자치구별 생리대를 구입하기 때문에 각각 어떤 제품을 썼는지 시에서 일괄 파악이 어렵다"며 "정부 차원에서 지원 제품을 조사 중으로, 다음주 쯤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전했다.

최근 '릴리안 생리대'를 사용하고 생리불순 등을 겪었다는 부작용 사례가 쏟아지며 논란이 일파만파 확산되는 가운데, 이를 저소득층에 지원한 서울시도 난감한 처지에 몰렸다.(자료사진) ⓒ데일리안

졍부는 전국 71개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저소득층에 지급한 릴리안 생리대 제품의 환불·교환 조치 지침을 내렸다. 보건복지부는 이 같은 지침을 전국 청소년들에게 알리고, 미사용 제품을 교환·환불하는 절차를 추진 중이다.

이와 관련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릴리안 생리대 제조사인 깨끗한나라를 비롯해 유한킴벌리, 한국피앤지, 엘지유니참, 웰크론헬스케어 등 생리대 제조업체 5곳에 대한 현장조사에 착수했다. 향후 검사결과에 따라 추가 조치를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릴리안 생리대 부작용 논란은 집단 소송으로 확대되고 있다. 법무법인 법정원이 개설한 네이버 카페 '릴리안 생리대 피해자를 위한 집단소송 준비모임'에는 25일 현재까지 2만여 명이 넘게 가입했다.

법정원 측은 25일 정오까지 참여 의사를 밝힌 사용자들에 한해 1차 소송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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