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홈쇼핑, 동남아 신규 펀드에 총 3천만불 투자
한/중/동남아 벤처 네트워크 구축 통해 미래 성장 동력 확보
GS홈쇼핑은 메란티펀드에 총 3000만불을 투자한다고 17일 밝혔다.
메란티펀드는 동남아시아의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신규 펀드로 GS홈쇼핑과 동남아 투자회사인 MAVCAP, MAHANUSA 등이 주요 출자자(LP)로 참여한다. 2억불 규모로 설립될 예정이며, GS홈쇼핑은 총 3000만불을 투자할 계획이다.
메란티 펀드는 동남아시장의 최대 규모의 벤처 펀드 중 하나로 첫 번째 투자처는 인도네시아 소재 AI기반 커머스 업체인 ‘세일스톡’으로 결정됐다. 폭 넓은 글로벌 벤처 네트워크를 가진 중국계 기업 고비 파트너스가 펀드 운영사(GP)로 참여한다.
GS홈쇼핑은 미래사업본부 내의 동남아 전담 인력을 통해 투자심의회와 자문위원회 멤버로 활동하는 등 운영에 적극 참가할 계획이며, 특히 국내 스타트업과 동남아 스타트업 사이의 전략적 연계 방안을 꾸준히 살펴볼 예정이다.
동남아 시장은 연 7%에 달하는 경제성장률을 이어가고 있고, 특히 온라인시장은 5년간 연평균 22%의 폭발적인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는 등 6억명 이상의 소비자를 가진 거대 시장이다. 또 동남아 주요 국가들인 6개국의 평균 인터넷 보급률이 53%를 넘어가고 있으며, 모바일 쇼핑 이용자도 최근 급격히 늘어나고 있어 시장잠재력도 커져가고 있다.
하지만 동남아 벤처펀드 중에는 1억불 이상의 규모를 가진 펀드가 많지 않아 큰 금액이 필요한 최고 수준의 스타트업 투자는 미미한 실정이다. 메란티 펀드는 이미 검증된 스타트업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대규모 투자를 해나갈 계획으로 동남아 벤처 생태계 조성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GS홈쇼핑은 이미 동남아 시장 벤처 펀드인 500 두리안 펀드에 400만달러를 투자한 바 있으며, 동남아 4개국에 JV를 설립하는 등 동남아 시장의 성장성에 계속 주목해 왔다. 이번 투자를 계기로 GS홈쇼핑은 동남아 시장의 M&A, 신사업 모델 발굴, 동남아 모바일 생태계 참여, 이슬람문화군 사업기회 활용 등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전망이다.
이 외에도 GS홈쇼핑은 BRV 펀드, 시노베이션 펀드 등을 통해 중국의 스타트업에도 300억원 이상을 투자하고 있다.
박영훈 GS홈쇼핑 미래사업본부 전무는 “이번 투자는 GS홈쇼핑이 스타트업과 해외 시장에서 미래성장 동력을 확보하고자 하는 전략이 결합된 형태다. 글로벌 유명 브랜드에 대한 M&A와 별도로 스타트업에 대한 꾸준한 투자와 협업을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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