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재정 한눈에…행안부, 대국민 만족도조사 결과 80.7% '만족'
만족도 비율 지난해 대비 2.8%p 상승해 80.7% 달성
시각화·검색 편의·쉬운 설명 등 항목 '만족' 비율 높아
만족도 비율 지난해 대비 2.8%p 상승해 80.7% 달성
시각화·검색 편의·쉬운 설명 등 항목 '만족' 비율 높아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지방재정 365'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는 상반기 '지방재정 365' 웹사이트에 대한 대국민 만족도조사를 시행한 결과 '만족' 이상 응답 비율이 80.7%라고 밝혔다.
지난 15일부터 한 달간 사이트 이용자 2481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조사에서 △매우만족 27.2% △만족 53.5% △보통 16% △불만족 2.6% △매우 불만족 0.6% 순으로 집계됐다.
'만족' 이상 반응은 지난해 77.9%를 기록했던 것에서 2.8%p 상승한 수치다.
이번 만족도조사는 올해 상반기 마무리 된 '지방재정 365' 개선 결과를 점검하기 위해 실시된 것으로, 행안부는 지난해 11월 대국민 만족도조사와 '지방재정 공개 자문단' 검토를 거쳐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위해 12개 개선과제를 마련한 바 있다.
실제 항목별 응답에서 시각화·검색 편의·쉬운 설명 등의 항목이 높은 '만족' 비율을 보였다.
그동안 해당 사이트에서 원하는 재정정보를 찾기가 쉽지 않다는 지적이 이어짐에 따라, 이번 개선작업을 통해 검색창을 메인화면 전면에 배치하는 등 검색기능을 강화했다고 행안부는 설명했다. 특히 인포그래픽과 그림, 그래프 등 시각화 자료를 대폭 늘렸다는 설명이다.
김현기 행정안전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지방재정 356는 국민의 수요에 부합하는 공개시스템으로 발전하기 위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며 "국민이 지방재정 정보에 보다 쉽게 접근할수록 지방재정의 투명성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