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업계, 중국 사드보복에 ‘타격’ 불가피
중국, 여행사 한국관광 상품 판매 전면금지...신규노선·증편 불허
부정기편 운항 집중해온 LCC업계에 대형 악재
중국, 여행사 한국관광 상품 판매 전면금지...신규노선·증편 불허
부정기편 운항 집중해온 LCC업계에 대형 악재
국내 항공업체들이 중국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직격탄을 맞아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8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사드배치 보복의 일환으로 베이징 일대 여행사들의 한국 관광 상품 판매를 전면 금지했다. 특히 전세기 등 부정기편은 물론 정기노선도 규제할 움직임까지 보이면서 국내 항공업계의 매출타격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국내 항공사들은 이같은 상황을 예의주시만 하고 있을 뿐 특별한 대응책을 마련하기 어려워 속앓이만 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한항공은 현재 중국 28개 도시에서 38개 중국 노선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 중국노선으로만 38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총 2만3476편(부정기 포함)을 띄웠고 총 여객 수는 394만명이다. 매출 비중은 미주, 동남아, 유럽 다음으로 네 번째이며, 지난해 4분기 기준 13%에 달한다.
아시아나항공은 중국 24개 도시 32개 노선에 취항하고 있다. 지난해 중국노선 총 운항편수는 2만5357편(부정기 포함)이며 총 여객 수는 421만명에 달했다. 특히 지난해 4분기 매출 가운데 중국 노선 비중이 19.5%(2100억원)로 국내 항공사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대형항공사 관계자는 “이번 조치는 중국에서 출발하는 승객들과 관련된 것으로 이들은 자국 항공사 비행기를 주로 이용하고 있어 국내 항공사의 매출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중국발 단체 수요가 많은 노선 공급은 줄이고 한국발 수요 및 중국발 개인이나 비즈니스 수요를 늘리는 데 집중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꾸준한 개인 수요가 받쳐주고 대체 노선 활용 범위가 넓은 대형항공사와 달리 단체관광 수요에 집중해 부정기편 운항을 해온 LCC업계는 고스란히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제주항공은 지난해 중국으로 향하는 5개 노선에서 410억원의 매출을 거뒀다. 이는 지난해 전체 매출액의 5.48%를 차지한다. 이외 LCC의 매출 비중은 이스타항공(11%), 에어부산(10%), 진에어(5%) 순이다.
LCC의 경우 대형항공사 대비 매출 비중이 적지만 수익을 보장했던 중국 부정기편 운항 계획을 틀어 일본·동남아 노선을 신규취항 또는 증편하는 자체가 부담일 수밖에 없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중국이 부정기편 운항을 불허함에 따라 일본과 동남아 노선에 집중할 방침”이라며 “타사 대비 중국 정기편 노선이 적어 탑승객 감소를 크게 우려할 만한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문제는 중국이 국내 항공사의 정기편 운항과 관련해서도 규제에 착수, 중국 노선 확대를 노렸던 항공사들에게는 치명타가 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국토부 및 항공업계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중앙 부처의 지시에 따라 항공 자유화 지역의 하계(3월 28일∼10월 말) 운항일정에서 국내 항공사의 정기편 신규취항 및 증편을 허가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대한항공은 중국 정기편으로 칭다오·웨이하이·지난 노선에 주 4∼14회, 아시아나항공은 웨이하이·칭다오·옌타이에 주 7∼14회 운항하고 있다. 이들은 올해 신규 취항이나 증편 계획을 중국 당국에 제출하지 않았다.
제주항공은 칭다오·웨이하이·싼야에 주 2∼7회 취항하고 있으며 이번에 지난 노선 운항을 추가로 신청했다. 현재까지 중국으로부터 별다른 통보를 받지 못했지만 사실상 불허인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의 이 같은 방침은 기존의 정기편은 그대로 두고 신규취항 및 증편만 불허하겠다는 조치로 항공협정과 무관하다”며 “다만 최근 중국 노선 확대나 증편을 계획했던 항공사들의 경영 전략에 차질을 빚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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