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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톡' 결제 카카오페이 "편하긴 한데 쓸 곳이…"


입력 2014.09.10 11:11 수정 2014.09.11 09:35        윤정선 기자

비씨카드만 이용할 수 있어 서비스 이용 제약

가맹점 확보가 카드사 사용 유인책 작용할 듯

30만원 이상 공인인증서 요구…앱카드와 별반 다르지 않아

카카오는 지난 5일부터 LG CNS와 손잡고 카카오톡 선물하기 결제수단에 '카카오페이'를 추가했다. 사진은 실제 카카오페이 이용화면.

온라인 결제시장에 판도를 바꿀 것으로 꼽히는 카카오톡의 결제서비스 '카카오페이'가 우려와 기대 속에 시작했다.

아직 카카오페이 결제를 할 수 있는 가맹점이 많지 않아 시장영향력을 예단하기 일러 보인다. 하지만 대체로 본인인증을 결제 건마다 거치지 않아도 돼 간편성은 녹아있다는 평이다. 일부에선 앞으로 성패를 가름하는 문제는 결제시스템보다 가맹점 확보라는 분석도 나온다.

10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결제대행사(PG) LG CNS와 손잡고 지난 5일부터 카카오페이 서비스를 시작했다.

우선 이번 서비스는 안드로이드 기반으로 시작했고, 이용가맹점도 카카오톡을 이용한 '선물하기'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카드등록도 비씨카드만 가능하다. 여기에 결제금액이 30만원 이상일 경우 공인인증서를 거쳐야 한다.

앞서 카카오에 결제서비스를 제공하는 LG CNS는 금융감독원으로부터 공인인증서와 같은 수준의 보안성심사를 통과했다. 이 때문에 카카오페이에선 30만원 이상도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점쳐졌다. 하지만 결제 안전성 등의 문제로 연내 출시로 미뤄졌다.

이 같은 문제가 남아 있어 카카오페이 성패를 예단하기 일러 보인다. 하지만 이용자 편의는 충분히 보여줬다는 평이다.

특히 결제과정에서 처음 자신의 신용카드를 등록할 때를 제외하고는 비밀번호나 카드 유효기간, 카드번호 등을 요구하지 않는다. 오로지 6자리 이상 비밀번호만 알고 있으면 된다.

실제 카카오페이 서비스를 이용해본 결과 카드등록부터 결제, 취소까지 간편했다.

우선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상품을 선택한다. 이후 결제수단으로 카카오페이를 선택한다. 다음으로 본인인증 화면이 나온다. 여기에는 스마트폰을 통한 인증이 유일하다.

본인확인이 끝나면 자신의 카드를 등록하게 된다. 현재는 비씨카드와 비씨제휴사 카드만 가능하다. 아직 농협카드와 신한카드, 씨티카드, 하나SK카드, 국민카드는 카카오페이를 이용할 수 없다.

카드번호와 유효기간, 비밀번호 앞자리 두 자리만 입력하면 카드를 등록할 수 있다. 이제 비밀번호(최소 6자리, 최대 12자리)만 입력하면 결제를 위한 모든 준비가 끝난다.

△본인인증과 △카드등록 △비밀번호까지 모두 마무리되면 결제에 필요한 모든 준비가 마무리되는 셈이다. 결제 건마다 카드번호나 유효기간을 입력할 필요 없이 새로 등록한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되는 것이다.

결제 취소도 카카오톡 선물하기 '보낸선물함'에 들어가 '취소·환불' 버튼만 터치하면 된다. 카카오톡 기반으로 로그인할 필요도 없고, 별도의 앱(App) 설치를 요구하지도 않는다.

카카오페이 서비스의 이런 간편성에도 앞으로 풀어야 할 숙제는 쉽지 않아 보인다.

우선 결제가맹점이 '극히' 제한적이라는 것이다. 카카오페이가 '찻잔 속 태풍'으로 끝날 수 있다고 우려하는 이유다.

카카오와 LG CNS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5대 홈쇼핑 채널을 포함해 롯데닷컴, 교보문고, 알라딘, 배달의 민족, 요기요, CJ헬로비전, 이니스프리 등 결제가맹점을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또 다른 문제는 기존 카드사 앱카드와 차별성이다. 이는 제휴 카드사 문제와도 얽혀있다.

신한카드와 국민카드, 현대카드, 삼성카드 등은 자사 앱를 통해 카카오페이와 거의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더구나 결제금액이 30만원 이상일 경우 공인인증서를 써야 한다는 공통적인 걸림돌을 갖고 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비슷한 수준의 편의성을 제공하는 앱카드 이용자를 카카오페이로 끌어들이기 위해선 결제가맹점을 크게 늘려야 한다"면서 "결국 가맹점을 얼마나 확보하느냐가 시장 영향력을 행사하는 데 가장 큰 변수가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이어 "PG사와 IT업체가 주도적으로 카드사를 상대로 결제서비스를 변화시키는 일"이라며 "누가 어떤 기술력을 갖고 있느냐의 문제보다 얼마만큼 결제할 수 있는 시장이 있느냐가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윤정선 기자 (wowjota@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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