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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로그인②] 바닷길 안전의 중심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친환경·디지털 기술력으로 또 한 번의 도약 꿈꾼다


입력 2021.09.13 07:00 수정 2021.09.13 10:44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10년 내 해양사고 50% 저감

친환경선박 기술인증·보급지원

바다 내비게이션 전용 앱 보급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사옥 전경 ⓒKOMSA

최근 세계는 급변하는 물결 속에 다양한 생존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 등 자연재해에 대응하기 위한 탄소중립, 감염병 팬데믹을 극복하기 위한 비대면 문화 확산, 디지털 첨단 기술을 접목한 4차 산업혁명 등 저마다 시장 선점을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공공기관들 역시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중장기 계획을 수립 중입니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공공기관 역점 사업에 대한 관심은 크게 줄어든 상황입니다. 데일리안이 기획한 [D:로그인]은 공공기관의 신사업을 조명하고 이를 통한 한국경제의 선순환을 이끌어내고자 마련됐습니다. 네트워크에 접속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로그인]처렴 공공기관이 다시 한국경제에서 활약하는 모습을 조명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편집자 주>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은 어떤 기관인가


“국민 모두가 안심하고 바다를 누릴 수 있도록 안전한 바다, 깨끗한 바다, 스마트한 바다, 행복한 바다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지난 2019년 7월 1일, 선박검사기관이었던 선박안전기술공단이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으로 출범하면서 국민과 한 약속이다. 당시 공단이 내건 최우선 목표는 단연 해양사고 저감(低減·낮추어 줄임). ‘출범 10년 이내 해양사고 50% 저감’이라는 구체적인 방향도 제시했다.


출범 이래 공단은 △해양교통 빅데이터 기반 해양교통안전체계 구축 △바다 내비게이션, 자율운항선박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연구개발 역량 제고 △친환경 선박인증 개발 및 선박 기인 대기오염물질 종합관리 △선박검사 및 연안여객선 운항관리시스템의 고도화 △해양안전 교육 및 방송 등 대국민 해양안전문화 확산 등을 핵심 사업으로 추진해 가시적인 성과를 내왔다.


지난 5월 10일에는 제2대 김경석 공단 이사장이 취임, 공단이 해양교통안전 종합관리기관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새로운 막을 열었다.


특히 올해는 해운분야의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공단이 해양수산부와 함께 추진 중인 친환경선박 기술인증과 친환경인증선박 보급지원 사업이 바로 그것이다. 한국판 그린뉴딜과 우리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에 발맞춘 공단의 핵심 업무이기도 하다.


더욱이 내년부터는 국내 선박이 화석연료 소모량을 국제해사기구(IMO)에 의무적으로 신고해야 하고, IMO는 선박 탄소배출량이 많은 회원국을 감독할 예정이다. 이에 대비하기 위한 공단의 책임도 무거워진 셈이다.


친환경선박 개념도 ⓒKOMSA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의 역점 사업은


국제해사기구(IMO)가 2050년 국재해운 온실가스 총배출량을 2008년 대비 50%로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함에 따라, 국제항해선박들은 2020~2022년까지는 매년 1%씩, 2023~2026년까지는 매년 2%씩 선박탄소집약도지수(CII)를 낮춰야 한다.


이렇게 바다 위 환경 규제가 강화되면서 공단도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 선박 관련 사업을 발 빠르게 준비해 왔다. 올해부터 해양수산부와 함께 추진 중인 친환경선박 국가인증제도와 보조금 지원 사업이 대표적이다.


친환경선박 인증을 획득한 내항선박 사업자에게 조건에 따라 건조비용의 최대 20%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친환경선박은 액화천연가스(LNG) 등 환경친화적 연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 선박보다 건조비용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공단은 “친환경선박 보조금 지원 사업이 건조 사업자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해 친환경선박 보급 확산을 촉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환경오염으로 인한 기후변화 위기는 일부 선진국가의 주도만으로는 해결이 어려우며, 개발도상국의 대응 역량 또한 따라줘야 한다. 이에 공단은 IMO와 함께 개발도상국을 위한 선박 온실가스 감축 교육 프로그램 개발도 진행 중이다.


4년에 걸쳐 약 15개 개도국의 해사안전 및 환경 분야 공무원을 대상으로 관련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며, 이는 개발도상국이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는 데 든든한 지원군이 될 전망이다.


이같이 해운분야의 탄소중립 실현을 이뤄내는 가운데서도, 공단은 코로나 팬데믹에 대응한 선박검사 및 여객선 안전운항관리 업무의 고도화에도 고삐를 죄고 있다. 업무의 비대면화, 전자화를 통한 예산 절감과 업무 효율화가 핵심이다.


그 결과, 올해부터 5톤 미만 소형 어선 1만5000척을 대상으로 선박 엔진에 대한 비개방 정밀검사를 시행해 연간 개방검사 비용 170억 원을 절감한 것이 확인됐다. 안전운항과 직접 연관이 없는 임시 검사 항목에 대해서는 원격검사를 하도록 관련 규정을 정비하는 등 비대면 검사업무 정착의 기반도 마련했다.


또한 국내 최초로 ‘선내 감염예방체계 인증’을 도입, 시범사업을 통해 정원 900명 이상 대형여객선 3척에 대한 인증도 완료했다. 향후 전체 연안여객선으로 확대해 안전운항관리의 수준을 높일 계획이다.


드론을 활용한 안전운항관리 업무도 본격 추진된다. 그간 접근성이 낮아 운항관리자가 직접 확인하기 어려웠던 여객선 항로의 위해요소나, 선박 점검 과정의 사각지대가 해소되는 것은 물론, 시간과 비용 절감도 기대하고 있다. 공단은 올해 안에 운항관리자 12명을 해양안전 분야 드론 조종자나 교관으로 양성할 계획이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운항관리자가 드론을 활용해 여객선 점검을 하고 있다 ⓒKOMSA

공단의 해양안전체계 구축사업 또한 4차 산업혁명의 흐름과 보폭을 맞추고 있다.


먼저, 해수부와 공단이 세계 최초로 도입 중인 한국형 ‘바다 내비게이션’ 서비스가 있다. 선박 운항자는 ‘바다 내비게이션’을 통해 안전한 항로와 실시간 전자해도 자동 업데이트, 기상정보와 충돌·좌초 위험 음성안내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단말기로 통신이 가능하며 위치 발신 기능은 물론, 입출항도 자동신고 된다. 현재까지 선박 1860척이 단말기를 설치했으며 3톤 미만 선박도 ‘바다 내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전용 앱을 보급 중이다.


공단은 해양교통 빅데이터 플랫폼을 개발함으로써, 해양안전의 디지털화도 내다보고 있다. 육로의 경우 이미, 전국 고속도로의 방대한 통행 정보를 분석해 미래 교통상황까지 예측해 사고를 예방하는 기술력까지 구현중이다.


이를 해상교통에도 적용해, 방대한 데이터를 토대로 사고가 빈번한 해역과 그 원인 등을 분석해 해양사고를 예측·예방하고, 더 나아가 새로운 해양교통안전 패러다임을 구축하는 것이 해양교통 빅데이터의 목표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해양교통안전지수 개발도 그러한 맥락에 있다. ‘안전속도 5030’ 시행으로 보행자 사망자가 16.7% 감소한 것과 같이, 특정 항로에서 가장 안전한 속도를 찾아내, 해양안전문화로 정착시키는 것이다. 여기에는 해양교통안전체계를 바로 세우는데 혁신을 가져오겠다는 공단의 의지가 담겨있다.


김경석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이사장

“공단의 핵심 자산은 사람…시대와 조응하는 성장동력 키워낼 것”


김경석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이사장 ⓒKOMSA

김경석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올해, 이제 출범 두 돌을 맞은 공단의 지속가능한 성장동력을 키워내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비록 공단이 지난 42년 간 명칭과 역할을 달리하며 수많은 경험과 기술력을 축적해 왔으나, 지난 2019년 새롭게 출범하면서 그 사명의 무게가 이전과 비할 바 없이 커졌기 때문이다.


김 이사장은 “연말까지 조직을 재정비해 해양교통안전체계 구축을 필두로, 선박검사와 여객선 안전운항관리 업무가 보다 체계적인 시스템 안에서 종합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기본적으로 ‘사람 중심’, ‘현장 중심’ ‘열린 경영’이란 기조 하에, 공단 위상에 걸맞은 경영 개선을 추진할 방침이다. 김 이사장은 본격적인 조직 재설계에 앞서, 임직원 서신을 통해 자신의 경영철학을 “자동차 위주의 도로 위 육교를 철거하고 보행자 위주의 횡단보도를 설치하는 것”에 비유하며, “공단의 핵심자산인 직원 개인의 역량을 중시하는 인적자원 관리체계를 만들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공단의 인적자원이 강화되고 조직문화에 활기가 돌면, 공단의 전문성과 해양안전 인프라 조성의 기틀도 자연스럽게 마련된다. 김 이사장은 여기에, 세계적 이슈인 해운분야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 선박 개발은 물론, 디지털 등 4차 산업기술을 활용한 바다내비게이션 보급과 해양교통 플랫폼 구축에도 심혈을 기울임으로써, 가까운 시일 내 공단이 해양교통안전의 구심점으로 자리매김할 것임을 자신 있게 강조했다.


김 이사장은 “당장은 선박 속도를 줄여 배기가스를 급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근본적으로는 친환경 선박을 확대해야 한다”면서 “단기적으로는 석유에서 천연가스(LNG) 선박으로 가되, 장기적으로는 전기추진 선박을 고려해 노르웨이 등 선진 사례를 따라 충전 인프라까지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공단 또한 탄소중립 실현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해 고효율‧친환경 선박에 대한 기술개발과 보급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해양사고 감축에 있어서도 김 이사장은 “국내 선박 대다수는 소형선으로, 충돌이나 좌초, 화재와 더불어 엔진이나 추진기와 같은 기관 고장으로 인한 사고가 주류를 이룬다”면서 “그럼에도 그간 선박 관련 정책과 연구개발은 대형선박 위주로 진행돼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공단이 현장의 요구를 적극 수용해 관련 사업을 적극 발굴함으로써, 그간 미진했던 해양교통안전체계의 남겨진 과제들을 충실히 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 [D:로그인③]은 9월 27일에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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