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식이법' 이후 수요 급증 영향
DB손해보험이 올해에만 100만건이 넘는 운전자보험을 판매하면서 손해보험사 경쟁에서 가장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업계에선 스쿨존 교통사고 가중처벌법인 '민식이법' 시행을 계기로 운전자보험 수요가 급증하면서 향후 손보사 간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17일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DB손보는 올해 1∼9월 104만8100건의 운전자보험 신계약 건수를 기록했다. 손보사 가운데 100만건을 넘어선 건 DB손보가 유일하다.
삼성화재는 52만7908건의 운전자보험을 판매하면서 2위에 올랐다. 현대해상과 KB손해보험은 각각 52만7353건, 46만2010건씩을 팔았다. 반면, 메리츠화재까지 포함한 5대 손보사의 올해 1∼9월 운전자 보험 신계약 건수는 304만여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386만여건 대비 소폭 감소했다.
운전자보험은 차를 구매할 때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자동차보험과 달리, 교통사고 발생에 따른 형사·행정상 비용을 보전해주는 별도 가입상품이다. 업계에선 지난해 시행된 민식이법으로 폭발적으로 가입이 늘었던 점을 고려하면, 올해에도 양호한 실적을 거두는 데 성공한 것으로 보고 있다.
민식이법은 2019년 9월 충남 아산의 한 스쿨존에서 교통사고로 사망한 김민식 군의 사고 이후 발의된 법안이다. 지난해 3월 25일부터 시행됐다. 이 법으로 스쿨존 교통사고에 대한 처벌이 강화되면서 벌금이나 법적 분쟁 비용 등을 보장해주는 운전자보험이 재차 주목받기 시작했다.
DB손보가 운전자보험 시장에서 앞서가는 이유는 '참좋은 운전자+보험' 상품때문이다. 이 상품은 18세부터 80세까지 가입이 가능하며 교통사고 처리지원금, 변호사선임 비용, 자동차 사고 벌금까지 보장한다.
아울러 ▲삼성화재의 '무배당 삼성화재 운전자보험 안심동행' ▲현대해상의 '뉴하이카 운전자 상해보험' ▲KB손보의 'KB운전자보험과 안전하게 사는 이야기' ▲메리츠화재의 '무배당 메리츠 운전자보험 M-Drive' 등도 소비자에게 호응을 얻은 상품으로 꼽힌다.